yu경루5
김누리 대학교수 프로필 고향 중앙대 본문
68혁명와 함께 시작된 세계 민주화의 물결이 한국에 도달하지 못한 이유가 공개됩니다. 2019년 10월 30일(수)에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서는 중앙대학교 김누리 교수가 '독일의 68과 한국의 86’을 주제로 학생들과 문답을 나눕니다. 김누리는 1960년생으로서 고향은 서울이며 학력 대학교는 서울대죠.
최근 진행된 ‘차이나는 클라스’ 녹화에서 김누리 교수는 한국 민주주의가 취약한 이유로 ‘68혁명의 부재’를 꼽았답니다. 1968년 파리를 중심으로 시작된 68혁명은 ‘모든 형태로부터 억압에 대한 해방’을 외치며 퍼져나갔고, 동유럽, 미 대륙, 태평양을 건너 일본까지 전해지며 세계 민주주의의 흐름을 바꿨지만 한국까지는 도달하지 못했답니다.
이에 오상진은 “68혁명이 대한해협을 건너지 못한 이유가 무엇이지 궁금하다”라고 물었답니다. 김누리 교수는 “베트남 전쟁 때문인 상황이다”라고 답했고, 학생들은 “68혁명이 일어난 원인이 베트남 전쟁이었다. 한국은 그 전쟁 때문에 68혁명이 부재했던 것이냐”라며 의아함을 드러냈답니다. 한국의 68혁명 부재와 베트남 전쟁은 어떤 관련이 있었던 것일까. 그 이유는 본 방송에서 공개됩니다.
Comments